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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2022.3.ver] 유니티 폴더 구조 및 역할

Hya68 2024. 7. 10. 11:39

모든 프로젝트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체계적인 폴더 구조를 선호합니다.

이런 폴더 구조는 팀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작성되므로 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번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 구조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유니티 폴더 구조>

프로젝트 생성 직후 폴더 목록

  • .vscode : 해당 프로젝트의 Visual Studio Code 설정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
  • Assets(필수) : 프로젝트의 모든 에셋(스크립트, 씬, 프리팹, 텍스처 등)이 모여있는  폴더.
  • Library : Unity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임포트된 에셋과 캐시 데이터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
  • Logs : 로그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
  • Packages(필수) : 해당 프로젝트의 패키지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
  • ProjectSettings(필수) : 전반적인 프로젝트 설정이 모여있는 폴더.
  • Temp : 임시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
  • UserSettings : 개발자 개인의 에디터 설정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

기본적으로 Git과 같은 저장소에 커밋할 경우 Assets, Packages, ProjectSettings를 커밋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유니티에서 자동으로 관리해주기 때문에 개발자가 따로 조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니티 Assets 하위 폴더 구조>

2D 프로젝트 Assets 폴더 구조

Assets 하위 폴더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담고 있는 폴더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순서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저는 앞에 번호를 붙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각 폴더들의 기능 및 역할, 구체적인 예시입니다.

  • Scripts: C# 스크립트 파일을 저장합니다.
  • Scenes: 게임 씬 파일을 저장합니다.
  • Prefabs: 프리팹 파일을 저장합니다.
  • Sprites: 2D 그래픽 파일을 저장합니다.
  • Models: 3D 모델 파일을 저장합니다.
  • Materials: 머티리얼 파일을 저장합니다.
  • Textures: 텍스처 파일을 저장합니다.
  • Audio: 오디오 파일을 저장합니다.
  • Animations: 애니메이션 파일을 저장합니다.
  • UI: UI 관련 파일을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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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Assets 폴더 파일 구조 예시


Assets

├── Animations        // 애니메이션 클립 파일들

├── Audio             // 사운드 파일들
│   ├── Music         // 배경 음악 파일들
│   └── SFX           // 효과음 파일들

├── Materials         // 머티리얼 및 쉐이더 파일들

├── Models            // 3D 모델 파일들

├── Prefabs           // 프리팹 파일들
│   ├── Characters    // 캐릭터 관련 프리팹
│   ├── Environment   // 환경 요소 프리팹
│   └── UI            // UI 요소 프리팹

├── Scenes            // 씬 파일들

├── Scripts           // 스크립트 파일들
│   ├── Player        // 플레이어 관련 스크립트
│   ├── Enemies       // 적 관련 스크립트
│   ├── UI            // UI 관련 스크립트
│   └── Utilities     // 유틸리티 및 헬퍼 스크립트

├── Sprites           // 2D 스프라이트 파일들
│   ├── Characters    // 캐릭터 스프라이트
│   ├── Environment   // 배경 및 환경 스프라이트
│   ├── UI            // UI 스프라이트
│   └── Effects       // 특수 효과 스프라이트

└── Textures          // 기타 텍스처 파일들


<프로젝트 템플릿 설정 방법>

Assets 폴더들은 새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다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니티에서는 프로젝트 템플릿이라는 설정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프로젝트 템플릿 설정 방법입니다.

  1. 기존 프로젝트 폴더 구조 설정: 먼저, 이전에 만들어 둔 에셋 폴더 구조를 기준으로 하여 새로운 프로젝트 템플릿을 만듭니다. 기존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폴더명과 구조를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2.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유니티 허브(Unity Hub)를 열고 "New"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3. 템플릿 선택: "Template" 항목에서 "Custom"을 선택하고, "Create from Templ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템플릿 설정: 다음으로 나오는 창에서 필요한 설정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Copy settings from" 옵션을 사용하여 이전에 만든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와 설정을 기반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생성 완료: 설정이 완료되면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에서는 이전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와 설정이 적용될 것입니다.

이 설정은 초기 폴더 구조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스크립트나 에셋 파일 자체는 별도로 가져오거나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템플릿과 에디터의 버전에 차이가 있다면 템플릿을 업데이트 하거나 수정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에셋 임포트 - Unity 매뉴얼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로 파일을 직접 익스포트하거나 해당 폴더로 복사하면 Unity로 생성하지 않은 에셋을 Unity 프로젝트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러 일반적인 포맷의 소스 파일을 프로젝트의 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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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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