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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8 - 시야 제한 (URP, Light2D)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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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8 - 시야 제한 (URP, Light2D)

Hya68 2024. 8. 29. 11:30

저번 포스트에서는 씬 전환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7 - 시작 화면 연결(씬 전환) & 버튼 활성화

저번 포스트에서 클리어 처리까지 완료하여 게임이 거의 완성되어 갑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6 - 클리어 처리저번 포스트까지 클리어 조건에 대한 설정을 전부 만들었습니다. [U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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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플레이어 위주로 시야 제한을 설정해보겠습니다.

시야 제한 예시

 

사실 전 이 게임을 만들면서 이 부분이 제일 어려웠어요.

검색해도 잘 안나오는 부분이어서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래도 이것저것 만지니까 구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게임 구현을 먼저 해보고 렌더링이나 조명에 관한 것은 나중에 자세히 정리해볼게요.


 

구글링에 의하면 우선 UniversalRP(URP)라는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UniversalRP(URP) 설치 방법

1. 프로젝트 생성 시 Universal이 들어간 템플릿을 선택한다.

2. 직접 설치한다.

- 경로 : windows(창) > 패키지 관리자 > Unity 레지스토리 설정 > UniversalRP 검색 후 설치

전 1번 방법으로 만들어서 이미 설치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직접 설치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생성하고나면 이렇게 에셋 폴더에 UniversalRenderPipelineGloberSetting이 자동으로 생기고

패키지도 확인해보시면 UniversalRP가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설정은 1번 방법으로 설치하신 분은 건너뛰어도 되는 부분입니다.*****

다음으로 URP 에셋과 렌더링을 생성합니다. (1번 방법으로 설치하신 분은 이미 Settings 폴더에 들어있습니다.)

경로 : 에셋 폴더 우클릭 > 생성 > 렌더링 > URP 에셋(2D 렌더러 포함)

그 다음 편집 > 프로젝트 설정 > 그래픽스 > 렌더 파이프라인 설정 을 하셔야 됩니다.

프로젝트를 1번으로 만들었으면 사진처럼 이미 URP 에셋이 들어가 있을겁니다.

2번으로 만드신 분들은 위에서 생성한 URP 에셋을 넣어주시고 적용되는 동안 발생하는 대기시간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광원 적용

 

프로젝트 세팅까지 마쳤으면 프로젝트에 광원 오브젝트가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광원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일단 전체적으로 가려야되기 때문에 전역광원 2D를 생성합니다.

게임 오브젝트 > 광원 > 전역광원 2D

그러면 Light 2D 오브젝트가 생성될 것이고 컬러를 검은색으로 설정하면

아래처럼 UI 오브젝트를 제외한 화면이 까맣게 보이게 됩니다.

특정 오브젝트만 적용하는 방법은 아직 찾지 못해서 나중에 렌더링을 정리할 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플레이어 주변은 밝게 설정해줘야 합니다.

플레이어에 광원 종류 중 스폿광원2D를 추가해주면 아래와 같이 플레이어 위주로 조명이 생성됩니다.

외부 반지름과 내부 반지름을 통해 조명 범위를 지정할 수 있고,

감쇠 강도를 통해 빛번짐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폿광원을 플레이어 하위에 생성했으므로 게임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조명이 플레이어에 맞춰 움직입니다.

완성:)


참고자료

 

[유니티 기술소개] URP 2D 렌더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세팅

URP 12.1 2D 렌더 파이프라인 Universal Render Pipeline에서 2D Render Pipeline Project 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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