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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9 - 타일맵 축소 및 디자인 적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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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9 - 타일맵 축소 및 디자인 적용

Hya68 2024. 8. 29. 14:11

저번엔 렌더링과 조명에 관련한 설정을 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8 - 시야 제한 (URP, Light2D)

저번 포스트에서는 씬 전환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7 - 시작 화면 연결(씬 전환) & 버튼 활성화저번 포스트에서 클리어 처리까지 완료하여 게임이 거의 완성되어

hya68.tistory.com

 

이번에는 여러 스테이지를 만들기 위해 타일맵 축소를 한 후 직접 만든 디자인을 적용시켜보겠습니다.


타일맵 축소

타일맵 축소를 위해서 저는 Grid 셀 크기를 줄이는 법을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고 스프라이트 단위당 픽셀만 조절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Grid 셀 크기 1

셀 크기는 기본적으로 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다음 스테이지에서 더 넓은 맵을 만들기 위해 셀 크기를 1/2로 줄였습니다.

그랬더니 타일의 크기는 그대로여서 아래와 같이 겹쳐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rid 셀 크기 1/2

겹쳐진 타일의 해결 방법은 스프라이트 단위당 픽셀을 줄이는 것입니다.

기존 스프라이트를 유지하고 싶으면 스프라이트를 복사해서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겹쳐진 타일들은 타일 파레트 지우개를 이용해서 전부 지워줍니다.

하나씩 클릭해도 지워지고,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움직이는 경로대로 타일이 지워집니다.

타일 지우기

 

스프라이트 단위당 픽셀을 조정해보겠습니다.

그리드 1/2일 때 스프라이트 단위당 픽셀 140으로 맞추면 타일 하나를 꽉 채웁니다.

3번째 포스트(https://hya68.tistory.com/10)에서 단위당 픽셀 조절하는 법 및 맵 생성 방법이 나오니 참고해주세요.

이후 조절된 스프라이트로 경로를 만들고 플레이어 및 아이템 크기를 조정하면 아래와 같이 완성됩니다.

시야 제한 무 / 유


디자인 적용

이제 공용 소스가 아닌 직접 만든 디자인을 통해 게임을 설정해보겠습니다.

플레이어 / 게임 소스들

플레이어와 UI, 아이템, 맵을 직접 그려서 제작했고,

게임 소스들은 필수적인 것 이외에도 뭐가 필요할지 몰라 여러 개 만들어봤습니다.

 

위의 디자인들을 적용시킨 최종 게임 화면입니다.

 

이렇게 마무리 되었구요 마지막 포스트에서 빌드 설정 및 빌드 방법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게임은 마지막 포스트에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