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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1 - 맵 생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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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1 - 맵 생성

Hya68 2024. 8. 1. 13:40

유니티로 간단하게 2D 미로찾기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먼저 미로찾기 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맵을 만들 땐 타일맵을 사용하면 편리한데, 타일 브러쉬로 지정된 타일에 채워넣으면서 맵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맵 만들기 순서

1. 타일맵 생성

2. 타일 팔레트에서 타일 브러쉬 생성

3. 타일 브러쉬를 이용하여 맵 만들기

타일맵을 이용하여 미로찾기 맵 생성

 

타일맵 : 계층구조(Hierarchy) 우클릭 > 2D 오브젝트 > 타일맵

타일맵이 생성되면 게임 씬이 모눈종이같이 구역(그리드)이 나누어 지게 됩니다.

이 구역을 타일 브러쉬를 통해 채워주면 되는 것이죠.

 

타일 브러쉬 생성 : 창(Window) > 2D > 타일 팔레트 > Create New Palette > 저장할 폴더 선택 > 에셋 설정

타일 브러쉬를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고 생성하면 맨 오른쪽 사진과 같이 팔레트가 생성됩니다.

팔레트에 맵으로 사용할 에셋을 넣으면 브러쉬가 생성됩니다.

그 후 영상처럼 타일 브러쉬를 통해 맵을 만들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어가 통과하지 못하게 처리(충돌 처리)를 해주기 위해 Tilemap Collider 2D를 추가해줍니다.

Box Collider 2D / Tilemap Collider 2D

Box Collider 2D로 추가하게 되면 타일맵 자체 하나로 인식하기 때문에

에셋 하나하나에 적용하려면 Tilemap Collider 2D로 추가해야 합니다.

 

이렇게 맵을 완성했습니다.

맵 완성

 

다음 포스트에서는 플레이어 조작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