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7 (6)
Hya 개발스토리
목차들어가기Collider 2D란?Collider 2D의 각 기능스크립트에서 Collider 2D 접근 방법1. 들어가기아래와 같이 플레이어 오브젝트에 Rigidbody2D 컴포넌트를 추가할 경우 질량이 생겨서 중력에 의해 아래로 떨어집니다. 왼쪽처럼 게임 화면에서 플레이어가 사라지는 현상을 막기 위해 Collider 2D 컴포넌트를 추가해줘야 합니다.단, 플레이어 오브젝트에만 넣으면 안되고 필드 오브젝트에도 넣어주어야오른쪽처럼 두 오브젝트가 닿았을 때 통과되지 않고 플레이어가 지면 위에 있는 것처럼 나타나게 됩니다.(충돌 처리)2. Collider 2D란?- 물리적 충돌을 위한 2D 게임 오브젝트의 모양 정의- 이름에 2D가 포함되지 않은 콜라이더는 3D 게임 오브젝트에만 사용 - Rigidbody2D..
목차Rigidbody2D란?Rigidbody2D와 Rigidbody의 차이Rigidbody2D의 각 기능스크립트에서 Rigidbody2D 접근 방법1. Rigidbody2D란?- 오브젝트를 물리 제어 하에 작동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2D 컴포넌트- 즉, 오브젝트의 중력, 질량, 드래그, 운동량에 대한 반응과 같은 물리 기반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설정 2. Rigidbody2D와 Rigidbody의 차이Rigidbody2D : Rigidbody의 2D 개발 버전Rigidbody : 3D 개발 버전 3. Rigidbody2D의 각 기능 바디 타입(Body Type) 리지드바디 2D의 컴포넌트 설정 => 움직임(포지션 및 회전) 동작 및 콜라이더 2D 상호작용을 조작- 동적(Dynamic) : 움직여야..
모든 프로젝트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체계적인 폴더 구조를 선호합니다.이런 폴더 구조는 팀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작성되므로 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번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 구조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vscode : 해당 프로젝트의 Visual Studio Code 설정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Assets(필수) : 프로젝트의 모든 에셋(스크립트, 씬, 프리팹, 텍스처 등)이 모여있는 폴더.Library : Unity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임포트된 에셋과 캐시 데이터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Logs : 로그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Packages(필수) : 해당 프로젝트의 패키지 파일이 모여있는 폴더.ProjectSettings(필수) : 전반적인 프..
하..파일이 싹 다 날라갔습니다..^^다 만들어서 이렇게 게임 실행 파일로까지 만들고마지막으로 작성했던 모든 코드를 GitHub에 게시하려다가실수로 변경사항 전부 삭제를 눌러버려서..작성했던 코드와 만들어 두었던 에셋들 전부 삭제됐어요..^^ GitHub 올리는 방법을 검색하면서 따라하던 도중에너무 파일이 많다 싶어서 그냥 취소한다는 것이 이렇게 되어버렸네요 하하VsCode에서 삭제되고 나서 유니티를 열어보니까 첫 메인 카메라만 뜨고 전부 사라져있더군요눈물을 흘리면서 개발 파일 자체를 삭제했습니다..ㅎㅎ 전에 웹 개발 프로젝트 할때도 이클립스랑 GitHub 연동이 제일 어려웠는데이번에도 GitHub를 제대로 다루지 못해서 문제네요 허허새로운 에디터를 다룰 때마다 이러니 스트레스 받기는 하지만 이것도 다 ..
스크립트에서 키보드 조작키 접근하는 방법목차 GetAxis(), GetButton(), GetKey() GetAxis() 값 확인 GetButton(), GetButtonDown(), GetButtonUp() 차이 KeyCode 총정리 GetAxis(), GetButton(), GetKey() 키보드 조작키 접근 방법으로는 크게Input 클래스의 GetAxis(), GetButton(), GetKey()로 3가지가 있습니다.(Input 클래스 : 사용자 입력 메서드를 모아둔 클래스) // 방향키 위쪽을 누르면 if (Input.GetKey(KeyCode.UpArrow)) { float verticalAxis = Input.GetAxis("Verti..
PC 키보드 조작 설정보통 PC 게임은 wasd키나 방향키, 스페이스 바, 마우스를 이용하여 조작을 하게 됩니다. 유니티에서는 이런 키들을 이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입력 관리자(Input Manager)'라는 설정을 제공합니다.여기서 가로 이동, 세로 이동, 점프, 제출, 취소 등의 작업을 원하는 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입력 관리자 (Input Manager)' 경로편집(Edit) > 프로젝트 설정(Project Setting) > 입력 관리자(Input Manager) 각각의 축(이하 속성)을 열어보면 이름, 양의 방향버튼, 음의 방향 버튼, 출력, 민감도 등이 보입니다. 각각의 속성에 대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대부분의 속성들은 Positive Button(양의 방향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