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8 (12)
Hya 개발스토리
이전 포스트에서 디자인까지 적용하여 게임다운 모습이 나왔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9 - 타일맵 축소 및 디자인 적용저번엔 렌더링과 조명에 관련한 설정을 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8 - 시야 제한 (URP, Light2D)저번 포스트에서는 씬 전환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7hya68.tistory.com 이제 마지막으로 게임 빌드 및 완성을 해보겠습니다.함정이나 버프 아이템은 추후에 추가해볼게요.빌드하기 전에 타이머 시간 설정이나 플레이어 속도 조절 등 게임 밸런스는 맞춰줘야 합니다.밸런스 다 맞추셨다고 생각하고 진행해보겠습니다. 게임 빌드(실행 파일로 만드는) 방법'파일 > 빌드설정' 에서 게임에 필요한..
저번엔 렌더링과 조명에 관련한 설정을 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8 - 시야 제한 (URP, Light2D)저번 포스트에서는 씬 전환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7 - 시작 화면 연결(씬 전환) & 버튼 활성화저번 포스트에서 클리어 처리까지 완료하여 게임이 거의 완성되어hya68.tistory.com 이번에는 여러 스테이지를 만들기 위해 타일맵 축소를 한 후 직접 만든 디자인을 적용시켜보겠습니다.타일맵 축소타일맵 축소를 위해서 저는 Grid 셀 크기를 줄이는 법을 선택했습니다.그 이유는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고 스프라이트 단위당 픽셀만 조절하면 되기 때문입니다.셀 크기는 기본적으로 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저는 다음 스테이지에서 더 넓은 맵..
저번 포스트에서는 씬 전환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7 - 시작 화면 연결(씬 전환) & 버튼 활성화저번 포스트에서 클리어 처리까지 완료하여 게임이 거의 완성되어 갑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6 - 클리어 처리저번 포스트까지 클리어 조건에 대한 설정을 전부 만들었습니다. [Unihya68.tistory.com 이번에는 플레이어 위주로 시야 제한을 설정해보겠습니다. 사실 전 이 게임을 만들면서 이 부분이 제일 어려웠어요.검색해도 잘 안나오는 부분이어서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그래도 이것저것 만지니까 구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게임 구현을 먼저 해보고 렌더링이나 조명에 관한 것은 나중에 자세히 정리해볼게요. 구글링에 의하면 우선 Univer..
C++ 소스 파일 (C++ Source File) C++ 소스 파일C++ 명령어로 작성된 파일'.cpp', '.cxx', '.C' 등의 확장자 사용C++ 헤더 파일 (C++ header file)전역변수, 함수의 원형과 같은 공통 부분을 별도로 작성한 파일(중복 방지)'.h' 등의 확장자 사용단독으로 컴파일 되지 않고 #include 선행처리기에 의해 소스 프로그램에 삽입되어 컴파일됨번역 단위(translation unit) : 하나의 소스 프로그램 파일 + 그 파일에 삽입된 헤더 파일들하나의 프로그램은 한 개 이상의 번역 단위로 구성 프로그램 빌드(Program Build)컴파일(compile) :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명령으로 번역컴파일러(compiler) : 컴파일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목적 파일..
C++이란?C언어를 확장하여 만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덴마크 개발자 비야네 스트롭스트룹(Bjarne Stroustrup)이 개발 C++ 특징- C언어의 문법과 대부분 비슷함- C언어로 할 수 있는 작업(절차적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구현, 임베디드 시스템 제작 등) 가능- 클래스와 클래스 계층구조를 활용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지원- 템플릿을 이용하여 일반화 프로그래밍 지원 C++ 역사 및 발전1979년 : C언어 + Simula(객체지향 언어) -> "C with Classes" 언어 발표1984년 : 증감 연산자(++)의 도입으로 C언어의 확장판이라는 의미를 담아 "C++"로 개정1989년 :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의해 표준화 작업 시작1998년 : 첫 C++ 국제 표준인 ISO/IEC 148..
저번 포스트에서 클리어 처리까지 완료하여 게임이 거의 완성되어 갑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6 - 클리어 처리저번 포스트까지 클리어 조건에 대한 설정을 전부 만들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5 - 클리어 조건(키 획득)저번 포스트에서 타임어택을 설정하였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hya68.tistory.com 이번에는 씬 전환을 통한 시작 씬을 게임 씬과 연결하고 각종 버튼들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게임 로직을 구성했습니다. 이에 따라 버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먼저 UI를 통해 버튼을 만듭니다.버튼 만들기 : GameObject > UI > 버튼-TextMeshPro시작 씬에서는 설명 버튼(왼쪽 위), 시작 버튼(중앙 아래..
저번 포스트까지 클리어 조건에 대한 설정을 전부 만들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5 - 클리어 조건(키 획득)저번 포스트에서 타임어택을 설정하였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4 - 타임어택 적용하기이전 포스터에서는 타일맵 스프라이트를 조정하여 오류를 잡았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hya68.tistory.com 이제 클리어 처리를 해보겠습니다.먼저 골 지점을 표시해 줄 이미지에 Collider2D를 적용시킵니다.그리고 클리어 화면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이제 클리어 처리 스크립트를 작성하겠습니다.이전 포스트에서 말했듯이 클리어 조건은 2가지로 모든 열쇠 획득과 골 지점에 도착하는 것이었습니다.이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클리어가 가능하도록 스크립트를..
저번 포스트에서 타임어택을 설정하였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4 - 타임어택 적용하기이전 포스터에서는 타일맵 스프라이트를 조정하여 오류를 잡았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3 - 타일맵 스프라이트 크기 조정지난 포스트에서 플레이어 조작법에 대해 알아보았습hya68.tistory.com 이번에는 클리어 조건 중 하나인 키 획득 설정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제가 만들 미로찾기의 클리어 조건은 2가지입니다.1. 정해진 수량의 키 획득 (전부 얻지 못하면 끝나는 지점에 도착해도 클리어 불가)2. 제한 시간 내에 클리어 (타임어택) 타임어택은 만들었으니 이제 키 획득에 관한 설정을 만들어 봅시다.위의 사진처럼 맵에서 키를 획득하면 아래 키 그림이 채워지는 방식입니..
이전 포스터에서는 타일맵 스프라이트를 조정하여 오류를 잡았었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3 - 타일맵 스프라이트 크기 조정지난 포스트에서 플레이어 조작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2 - 플레이어 조작이전 포스트에서 맵 생성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플레이어를 만들어봅시다. [Unityhya68.tistory.com 플레이어부터 맵까지 기본 뼈대를 만들었다면이제 클리어, 함정, 버프, 타임어택(UI) 등의 게임 요소들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추가할 요소는 타임어택입니다.함정을 먼저 만들려고 했는데 타임어택과 관련된 함정이 있어서 타임어택부터 만들게 되었습니다.타이머(Bar 형식)와 시간이 다 되면 나타나는 게임 오버 장면까지 만..
지난 포스트에서 플레이어 조작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2 - 플레이어 조작이전 포스트에서 맵 생성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플레이어를 만들어봅시다. [Unity] 2D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 #01 - 맵 생성유니티로 간단하게 2D 미로찾기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먼저 미로찾기hya68.tistory.com 이번에는 저번에 말했던 오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미로 사이를 통과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이 이유는 각 미로를 이루고 있는 스프라이트의 크기가 작아서 사이사이에 공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해결방안으로는 스프라이트 크기를 키워서 사이공간이 사라지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스프라이트의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스프라이트 자체 단위당 픽..